맥북 클린 설치 전, 사용 중인 앱(프로그램) 리스트업 (feat. 필수 앱,프로그램) - 2번 째 포스팅
지난 포스팅에 이어 두번째로 현재 맥북에서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리스트업 해보겠습니다.
오늘 역시 무료 프로그램 위주로 소개해드립니다.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추가 설치 앱>
8. MenubarX
MenubarX - 강력한 메뉴 막대 브라우저
강력한 메뉴 막대 브라우저, 홈페이지를 메뉴 막대에 추가해서 앱처럼 바로 사용하세요! ProductHunt: #1 오늘의 제품 1위 (January, 2022) ProductHunt: #1 금주의 제품 1위 (January, 2022) - 멀티 페이지 지원 -
apps.apple.com
MenubarX 는 맥북의 메뉴바에서 마치 모바일 화면을 컨트롤하듯이 여러 앱들을 실행 가능하게 만들어 주는 앱입니다.
각종 SNS, 뮤직&동영상 웹사이트, 뉴스 웹사이트, chat GPT 등의 접근성을 매우 높여줍니다.
메뉴바에 있는 아이콘 하나만 클릭하면 해당 앱들이 휴대폰을 보듯 한눈에 보이니까요.
제 경우에는 주로 chat GPT 만 이용합니다.
솔직히 다른 앱(프로그램)은 단축키로 열고 닫기 때문에 그다지 필요하진 않았거든요.
저는 SNS 를 하지 않지만, 여러 종류의 SNS 를 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할 수 있겠다 싶습니다.
정말 유용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유료 버전을 구입해서 여러 창을 띄워놓고 작업 및 활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무료는 창 1개만 띄워집니다)
9. Raycast
Raycast - Your shortcut to everything
A collection of powerful productivity tools all within an extendable launcher.
www.raycast.com
Raycast 는 런처 앱으로, 소개해드린 모든 앱 중에서 가장 추천드리는 앱입니다.
Raycast 가 손에 익으면 마우스나 트랙패드로 손이 가는 횟수를 현격히 줄일 수 있으며, 맥북을 이용하는 동안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우선, Raycast 는 원하는 앱(프로그램)의 실행을 단축어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사파리(S), 크롬(G), Friendly Streaming(F), 스포티파이([), 캘린더(C), 미리 알림(R), 이메일(M), 유튜브(U) 등등등.....
자주 사용하는 대부분의 앱의 단축어를 등록해 두었습니다.
앱을 실행할 때, 해당 앱을 찾아서 클릭하지 않고 그냥 'OPTION + S, G, F 키 등을 눌러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퀵링크로 설정할 수 있죠.
네이버에서 검색할 때에는 'OPTION + 1 키', 구글 검색은 'OPTION + 2 키' 와 함께 검색어를 입력하는 것으로 대신하고 있습니다.
맥 OS의 기본 기능인 spotlights도 마찬가지로 Raycast 를 통해 이용합니다.
심지어 이모지도 Raycast 를 통해서 설정 및 입력이 가능하고 차마 설명드리지 못한 다양한 기능들이 있기에 강력하게 추천드릴 수 밖에 없는, 아주 사랑스러운 앱입니다.
Raycast 를 사용하기 전에는 Alfred 라는 런처 앱을 이용했었는데, 아직 Alfred 를 사용 중인 분이 계시다면 Raycast 로의 교체를 적극 추천합니다.
10. Spotify
Spotify - Web Player: Music for everyone
Spotify is a digital music service that gives you access to millions of songs.
open.spotify.com
스포티파이는 대부분 잘 알고 계실 듯합니다.
뮤직 스트리밍 앱이죠.
저는 음악을 즐겨 듣지 않고 당연히 관심도 많지 않아 그냥 예전에 사놓은 CD 음원을 추출해 듣는 정도였는데,
스포티파이가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는 얘기를 듣고 가입 및 설치해보았습니다.
제가 음악을 듣는 환경은 주로 책을 읽을 때나 산책 또는 드라이브를 할 때 정도로,
음악이 그저 화이트노이즈로써의 의미만 있을 뿐입니다.
따라서, 광고가 있다지만 스포티파이는 저에게는 아주 잘 맞는 뮤직 스트리밍 앱이 되었습니다.
11. Allkdic
올ㅋ사전 - 맥에서 단축키를 누르면 영어사전이 뙇!!!!
[올ㅋ사전] 맥에서 단축키를 누르면 영어사전이 뙇!!!! Option + Command + Space 단축키를 눌러서 상태바에 사전을 띄울 수 있습니다. 궁금한 단어가 생겼을 때 올ㅋ사전을 이용해 손쉽게 찾아보세요
apps.apple.com
올ㅋ사전은 말 그대로 사전 앱입니다.
다만, 메뉴바X와 같이 메뉴바에서 바로 사전을 띄울 수 있다는 점, 단축키로 켜고 끌 수가 있어서 마우스(트랙패드)를 이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맥 OS 자체 사전을 이용할 수 있지만, 간편함의 측면에서 올ㅋ사전이 더 좋습니다.
네이버 사전과 다음 사전 중에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12. 광고 차단 프로그램(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
확장 프로그램은 해당 브라우저에서 간단하게 검색 및 설치할 수 있기에 링크는 걸지 않겠습니다.
(사파리와 크롬 모두 확장 프로그램 스토어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 AdGuard for Safari
사파리에서 광고를 차단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물론 아쉬운 점은 많지만 무료 프로그램 중에서는 그나마 가장 낫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uBlock Origin
크롬에서 사용 중인 광고 차단 프로그램입니다.
원래 adblock 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유튜브 광고 차단이 제대로 되지 않아 uBlock Origin 으로 바꿨습니다.
다만, 곧 지원이 중단될 수 있다고 하는데 실제로 중단이 된다면 다른 프로그램을 찾아봐야겠습니다.
이상으로 제가 현재 사용 중인 프로그램의 리스트업을 마치겠습니다.
사실 전문적으로 맥북을 깊이 있게 활용하는 이용자가 아니라서 12개 밖에 소개드리지 못했지만, 읽으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만약, 리스트업 된 프로그램 중, 질문이 있으신 분은 댓글에 남겨주시면 아는 범위 내에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이제 클린 설치하러 갑니다. 모두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